자동차 세차 방법


제가 사는 주위에는 셀프 세차장이 3군데 있습니다. 

그중 한 곳은 세차 카드를 대면 하부 세차 및 공중에서 물을 자동으로 뿌려 줍니다.

또 세차 후 걸레질 장소가 넓어 그곳을 자주 애용합니다.

세차는 참 귀찮기도 하지만, 자신의 차를 잘 관리해야만 애착이 가고 오래 타실 수 있습니다.

특히 더러운 오물이 묻거나 흙탕물이 튀었을 경우에는 바로바로 세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이렇게 지저분한 차를 그대로 타면 얼룩이 생겨 잘 안지워지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입니다.


자! 이제 셀프세차장으로 고고!!!

그런데 셀프 세차장 부스에 입차시키고 곧바로 차가운 물을 뿌리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챠량 운행으로 휠의 온도가 높은데 거기에 찬물을 뿌리면 휠에 있는

디스크 로터가 변형이 갈 수도 있습니다.

또 보닛의 온도도 높은데 찬물을 뿌리면 물때가 생겨 잘 지워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차량 온도가 높거나 기온이 높을 때 보닛을 거품질을 하고 차량의 후미까지 거품질을 하고 나면

벌써 보닛 부분은 거품이 말라서 동글동글하게 얼룩이 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상태로 아무리 물을 뿌려봤자 얼룩은 지워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걸레로 박박 물질러서 그 얼룩을 제거합니다. 그러다 보면 차량에 흠집도 납니다.


이렇게 거품이 동글동글하게 얼룩이 지는데 설거지 할 때 거품이 마르면 어떻게 될까?

혹시 세정제를 그대로 먹게 되는 것은 아닐까? 라는 걱정에

저는 집에서 설거지를 할 때 그릇에 거품질을 하고 마르지 않도록 중간 중간 물을 뿌려주며

설거지를 합니다.

자 여기서 지켜야 할 점은 셀프세차장에 도착하여 보닛을 열고 차문도 열어 놓고 커피 한잔 마시며 차의 온도를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집에서 셀프세차장까지 운행거리가 짧다면 바로 세차하셔도 무방합니다.


자! 이제 세차를 시작해 봅시다.


1. 우선 물을 골고루 뿌려줍니다.

2. 가지고 있는 자동차용 세척제로 자동차 바퀴 및 휠 구석구석 솔로 오물을 닦아냅니다.

3. 스펀지로 자동차 외부를 거품질 해 줍니다.

  <스펀지로 거품질하는 방법>

   -자동차 지붕부터 거품질한다. 

   -그리고 유리, 중간부분, 자동차 아래부분 순으로 거품질을 합니다.

   -자동차 아래에는 오염물질이 많습니다. 그런데 자동차 아래부터 거품질을 하면 오염물질이 스펀지에 묻어 다른 곳을 닦을 때 차가 흠집날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스펀지에 오염물질이 묻으면 바로 물로 세척한 후 사용해야 자동차의 흠집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거품질은 두 세번 반복하고, 스펀지로 닦을 때 너무 힘을 주지 않고 부드럽게 밀며 세차합니다.

 4. 물을 위에서 아래로 뿌리며 거품을 제거합니다. 

  휠과 타이어는 원을 그리며 뿌려준다.(시계방향과 반시계방향 교차로 돌리며 뿌린다.)

 5. 자동차 외부의 물기를 제거합니다.

   <물기 제거 하는 방법>

    -극세사 걸레를 쫙 펴서 살짝 잡아당깁니다. 그런 다음 걸레의 물기를 꽉 짭니다. 다시 걸레를 쫙 펴서 물기를 제거합니다. 이때 걸레로 세게 문지를 필요는 없습니다. 흠집만 생길 수도 있으니까요.

 6. 카매트는 오염이 심하지 않으면 카매트 세척기를 이용하고, 오염이 심할 경우에는 직접 고압 세척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압 세척 후에는 짤순이를 돌리고 빨래줄에 걸어둡니다.


 7. 에어로 차량 내부 먼지를 불어주고, 진공청소기로 자동차 내부를 싹 빨아줍니다.

   <자동차 카페트 미세먼지 제거 방법>

   -자동차 매트 밑 부분이 모노륨으로 되어 있지 않고 카페트로 된 차량은 아무리 진공청소기로 청소를 해도 미세먼지가 남아 있기 마련입니다. 이때 굵은 소금을 카페트에 뿌리고 반코팅 장갑을 낀 손으로 문질러 주면 미세먼지가 소금에 달라붙습니다. 그런다음 소금을 진공청소기로 빨아들이면 깨끗한 카페트가 됩니다.

 8. 자동차 통풍구 청소는 소주와 면봉을 이용합니다. 면봉에 소주를 묻히고 통풍구를 살살 닦아주면 통풍구에 있는 먼지를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통풍구를 에어로 불어주는 것도 잊지 마세요.

 9. 대시보드, 운전대, 기어 부분 등을 걸레로 꼼꼼하게 닦아줍니다. 세정제를 이용해도 좋습니다.

 10. 사이드 미러에 담배 가루로 문질러 줍니다. 그런다음 물을 뿌려보면 사이드미러에 물기가 맺히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비가 올 때 유용한 방법이니 시도해 보십시오. 또 비가 오면 자동차 실내에 습기가 많아지는데 이때 차 바닥에 신문지를 깔아 두면 습기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11. 치약을 이용하여 크롬 부분을 닦아주면 광택이 납니다. 치약을 걸레에 적당량을 짜서 부드럽게 닦으면 됩니다. 전조등도 치약을 바른 후 5분 지난 후 닦아주면 전조등에 낀 먼지를 닦아주어 전조등 밝기가 좋아집니다.

 12. 자동차 외부에 작은 흠집이나 잘 닦아지지 않는 부분은 물파스를 바른 후 걸레질 하면 쉽게 닦을 수있습니다.


자동차는 세게 걸레질 하면 안됩니다.

먼지가 있는 상태의 차량을 기름걸레로 문질러서도 안됩니다.

이렇게 자동차를 애지중지 관리를 해 주면 차량의 수명도 길어지고, 기분도 좋아집니다.



<연관있는 글>

자동차 기본 상식

짜증나는 문콕 방지

자동차 타이어 교체 주기

자동차 세차 방법

자동차 실내 악취 제거방법

자동차 연비 향상시키기



'자동차 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소수에 대하여  (0) 2018.10.14
자동차 연비 향상시키기  (0) 2018.10.10
자동차 실내 악취 제거  (0) 2018.10.09
자동차 기본 상식  (0) 2018.10.08
자동차 타이어 교체 주기  (0) 2018.08.31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