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개정교육과정에 대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인문, 사회, 과학기술의 기초 소양을 함양하여 인문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겸비한 창의 융합형 인재로 키우고자 마련되었습니다. 기초 소양 함양을 위해 고등학교에 공통과목을 도입하고, 통합적 사고력을 키우기 위해 통합사회, 통합과학을 신설하였습니다. 또 미래 사회에 대비하여 핵심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하였습니다. 단편적 암기 교육이 아닌 핵심개념과 원리, 학습량의 적정화, 토의 토론 수업과 실험 실습활동 등 학생 참여형 수업으로 핵심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결과가 아닌 과정 중심으로 평가하는 방향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문과와 이과로 나뉘는 것과 수능과목 중심의 교과 운영을 개선하고자 하였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은 자, 창, 교, 더로 다음과 같습니다. 자주적인 사람은 전인적 성장을 바탕으로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신의 진로와 삶을 개척하는 사람입니다. 창의적인 사람은 기초 능력의 바탕 위에 다양한 발상과 도전으로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사람입니다. 교양있는 사람은 문화적 소양과 다원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류 문화를 향유하고 발전시키는 사람입니다. 더불어 사는 사람은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 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사람입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역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기 관리 역량은 자아 정체성과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삶과 진로에 필요한 기초 능력과 자질을 갖추어 자기 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지식정보처리 역량은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정보를 처리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창의적 사고 역량은 폭넓은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문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을 융합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능력입니다. 심미적 감성 역량은 인간에 대한 공감적 이해와 문화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고 향유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의사소통 역량은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젼을 경청하며 존중하는 능력입니다. 공동체 역량은 지역, 국가, 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가치와 태도를 가지고 공동체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중복되는 학습 내용이나 단편 지식 등을 핵심개념과 원리 중심으로 정선하여 감축하고, 학생의 발달 단계와 국제적 기준을 고려하여 성취기준의 이수시기를 이동하거나 학생 내용을 삭제, 신설, 통합 등을 통해 적절한 학습 수준을 제시하였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적용하여 학교에서는 토론 학습, 협력학습, 탐구활동, 프로젝트학습 등 교과 특성에 맞는 다양한 교수 학습 방법으로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가 높아지고 꿈과 끼를 키우며 진로와 적성에 맞는 교육을 실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일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축 기술  (0) 2018.07.01
서당과 서원에 대하여  (0) 2018.07.01
성균관에 대해  (0) 2018.06.30
다문화 학생 학습능력 향상 방안  (0) 2018.06.28
청소년 자살 문제  (0) 2018.06.27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